성경바투 30일 제2편_교구재 '무한 block' 설명
성경바투 30일 제2편_교구재 '무한 block' 설명
  • 김현식 목사
  • 승인 2019.04.0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촬영·편집=박병준 기자] 

네 반갑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성경바투 30일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구재를 좀 소개시켜 드릴까 싶습니다. 성경 공부를 하다 보면요. 이렇게 막 쓰고 또 책 찾아 보고 하는 것만 했는데. 아이들 유치원에 가 보니까 교보재란게 있더라고요. '교구재'는 어떤 교재를 돕기 위해서 만든 물품들 같은 겁니다. 네! 아직 성경공부에 관련된 교구재는 '보통 유아기 때나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은 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 제가 성경바투30일에 대한 효과적인 공부를 하기 위해서 몇 가지 개발한 게 있습니다. 교구재인데요. 나무 블록이에요. 이 나무블록을 가지고. 나무 블록이면, 보통 직육면체로 되었거든요. 여섯 면이 되어 있습니다. 여섯면에 대한 내용을 갖고 성경의  우리가 앞서 공부 했었던 9가지 프레임. "15-8-6-5-3-3-4-6-7" 교구재를 가지고 함께 기억하는 내용을 보게 되는 겁니다. 
 
이 교구재 대한 내용을 보게 되면요. 첫 번째는 15시대에 대한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창조시대'라고 써 있는데요 창조시대 그리고 이렇게 '홍수시대' 이렇게 해서 쭉 나가서 15개 블록을 갖고, 15시대를 암기 하는 겁니다. 그리고 이 뒷면을 보면요 아담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창조시대 함께 아담부터 요한계시록을 기록했던 사도 요한까지 15명의 인물을 또 기억 하게 되는 겁니다. 
 
15명에서 또 다시 또 특징적인 사람. 구약 4명, 신약 4명 여러분 기억하시죠? 여덟 명의 사람. "아-노아다-예배봐요"를 갖고 여기서 찾아갈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시대가 정리가 되고 또 사람이 정리가 되고 그리고 또 하나가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그 구약 39권 신약 27권 하는데, 여러분 옛날에 우리 그 어른들이 아실 거예요. 이 노래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성경 66권 노래를 많이 외웠었습니다. 부르기도했는데 요즘 거의 많이 안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이 내용을 갖고 보게 되면요.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창출레민신" 이렇게 되는데. 이걸 사실 성경에서는요 우리 성경공부를 하다보면, 다섯권을 갖고 보편적으로 하나님의 율법이 있다. 그래서 율법서라고 표현하게 됩니다. 이 블록을 보면은 구약의 순서가 나와 있습니다. 창-출-레-민-신 "율법서"라고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록은 요렇게 맞추다보면, 구약의 주제별 공부를 할 수 있게끔. 또 암기를 할 수 있게끔 하는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구약 정리가 되면 신약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싹 뒤집어 보면,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이것을 "복음서"라고 표현합니다. 그래서 복음서 4권 그렇게  불록 하나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면 성경이 주제별 정리가 되고, 시대별 정리가 되고 사람이 정리가 되고 그런데 또 뭐가 있을까요? 
 
보니까 대해 "지중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거는요. 우리가 나중에 공부할 내용 가운데 하나인데, 성경의 지리를 공부할 때 공부하게되는 지역에 대한 부분입니다. 성경에는요. 구약의 어디에 위치해 있다는 성경지리에 대해서 공부할 때, 지금 지리는 해안과 똑같아요. 단지 국경의 달라졌을 뿐이죠. 그래서 변하지 않는 물, 수역을 갖고 공부할 때, 다섯 개의 바다를 공부하기 될 겁니다. 그 다섯개의  바다 가운데 대해 지중해가 등장하는 지역에 대한 부분이예요.
 
그리고 하나를 또 싹 뒤집어보면, 여기는 에베소교회라고 되겠습니다. 요한계시록에 우리가 공부할 부분이 있긴 한데
소아시아 일곱 개의 교회가 있습니다. 이 일곱 개의 교회를 암기하는 것과 가운데, 배운 것 가운데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교구재는 성경의 9가지 프레임. "15-8-6-5-3-3-4-6-7"을 기억 하게 되는. 이 교구재는 그림책 함께 맞추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여러분 이제 이렇게 딱 딱 딱 하다보면, 이렇게 맞추기 되는 블록이 형성이 됩니다. 이렇게,  자! 15개의 블록이 완성됩니다. 이 블록을 갖고 시대도 외우게 되고, 또 한 장을 넘기게 되면 사람을 외우게 되고. 또 한 장을 넘기게 되면 구약 4명, 신약 4명, 프레임 9개 중에 두 번째를 외우게 되고요. 그리고 한 장을 넘기게 되면 구약의 주제별 위치를 파악하게되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구약을 마췄으면 뭐가 될까요? 신약이겠죠. 맞습니다. 우리가 구약 39권, 신약 27권 이렇게 숫자로 배울 게 아니고요. 실제 맞춰 보는 겁니다. 구약의 순서 신약의 순서를 불록을 세워 보면서 맞춰 보게 됩니다. 그리고 또하나 이렇게 되면 구약의 지리를 공부하게 되는 수역을 배우게 됩니다. 이것도 블록을 세워서 함께 살펴보는 것이 되고요. 일곱 번째 신약에는 사도 바울 썼던 서신서 편지 글이죠. 신약의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이 서신서들이 어디 어디에 위치했나를 공부하게 되는 서신서 지리를 배우기 됩니다. 이것도 블록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덟 번째 바로 소아시아에 있었던 일곱 개의 교회를 보게 됩니다.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시작해서 라오디게아까지 일곱 개 교회를 보게 되는데요. 일곱 교회에 대한 위치를 보게 되는 것도 블록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맨 마지막에 제가 정리한 건데, 이방 국가 여섯 개에 대한 위치도 파악할 수 있게끔 블록으로 공부 하는 겁니다. 이런 걸 갖고 저희가 보통 교구재를 활용을 하시는데요. 이것은 그냥 제가 공부하는 것과 엄청난 차이가 나타납니다.
 
블록을 실제 맞춰보고 세워보고 이것은 유치한 것이 아닙니다. 공부를 돕게 한다. 그리고 성경공부를 돕게 하기  위해서 개발한 교구재입니다. 이 교구재는요 사실 저희가 어른들도 해보고  또 아이들도 해 봤는데 참 재밌어 하더라구요. 그래서 효과는 우리가 실제 만져보고 세워 보고 맞춰 보고 이렇게 해서 프레임을 이미 공부했던 프레임을 다시 한번 효과적으로 또 성경공부 전에 성경 이런 구조가 되어 있구나를 파악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블록만 있는 것이 아니고요. 제가 또 하나 더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이게 뭔가하면요. "무한 블록"이라는 장난감입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인데요 블록같이 생겼어요. 블록이 맞아요. 그런데 이거를 펼쳐보면요. 자! 펼치고, 펼치고, 펼치고, 펼치고, 펼치고, 펼치고 계속 반복되는 그런 블록이에요. 그런데 교구재를 사용하게되면 성경공부도 조금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기억하기로 쉽게 되고요. 
 
자 이제 무한 블록을 소개시켜 드릴게요. "성경바투"라고 적혀있죠? "성경 바투"는 '성경을 가깝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이곳을 무한 블록을 갖고 한번 설명을 해 볼게요. 그대로 펼쳐 보겠습니다. 이렇게 양쪽 끝에 이렇게 돼 있어요. 구약 4명, 신약 4명 그리고 한 쪽에는 천년 단위, 30년 단위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억나시죠? "15-8-6-5-3-3" 할때에 8 , 8명의 사람입니다.
 
구약의 구약 규모 약 4천년에 대한 성경 규모를 갖고. 천년단위로 끊어 보니까. 요런 말이 나와요. 그래서 BC.4000 아담, 3000 노아, 2000 아브라함, 1000 다윗, 예수님이 0, 베드로 30, 바울 60, 요한 90. 기억나시죠? 앞 글자만 따면
"아-노아다-예배봐요." 맞습니다. 구약, 신약 합해서 여덟 명이 사람을 연대와 함께 기억할 수 있는 프레임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 프레임을 갖고요. 위 아래 화살표 거 보이시죠? 화살표 따라  한번 펼쳐 볼게요. 어?  펼쳐 보니까, 이런 말이 나와요 뭐였죠? "이-앗-바-페-헬-로" 성경에 이방 국가 6개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방 국가에서 6개 구약의 이-이집트, 앗-앗수루, 바-바벨론, 페-페르시아(바사)입니다. 그리고 중간 시대 헬라, 신약 로마 이렇게 돼서 "이-앗-바-페-헬-로" 이방 국가 6개에 대한 암기를 위해서 보게 되는 순서입니다.
 
화살표가 양쪽으로 되어 있어요. 자! 펼쳐 보겠습니다. 펼치니까, "성경지리"라는 말이 나와요. 맞습니다. 우리가 공부하는 것 중에 어려웠던 것이 구약의 지리에 대한 얘기 입니다. 지리가 공부하기 참 어렵잖아요. 근데, 이 지리를 쉽게 하는 것 중에 하나는 성경의 해안가 물에 관련된 수역을 보게 되는 겁니다. 
 
이 수역은 우리가 아까 공부했었던 "15-8-6-5-3-3-4-6-7"에서 중간 5-3-3에 대한 얘기를 볼 겁니다. 5-3-3 수역 5-3-3 그러면 펼쳐볼게요. 지리를 공부하기 위해서 펼쳐 보겠습니다. 그러면 보시는 바와 같이 파란색의 글자가 보여요. 여기 보면은 5큰 바다  숫자 아래에 바로 요겁니다. 요거 요 겁니다. 5는 큰 바다.
 
여기 보시면요. "홍해"라고 되어 있어요. 홍해 밑에 뭐라고 써있냐면 자세히 보시면, "홍-대-흑-카-페"라는 말이 있습니다. "홍-해-흑-카-페" 홍-홍해, 그리고 위에 가볼게요 대-대해, 흑-흑해, 카-카스피해, 맨 마지막에 페 페르시아만 이 5개의 바다만 기억하셔도 이 안에 구약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홍해, 대해 혹은 지중해, 흑해, 카스피해, 페르시아만, 앞글자만 따보면은요. "홍-대-흑-카-페"라는 말이 됩니다. 5개의 큰 바다 기억하시겠죠?
 
자 이제 펼쳐볼께요 533이니까. 5개의 큰 바다. 펼치겠습니다. 3 큰강, 3 작은강 되어었죠? 세로 읽으시는 거에요. 이렇게 새로로 읽으시면, 3개 큰 강- 티그리스강, 유프라테스강, 나일강 이렇게 보이게 되는 겁니다. 이것은 이방 국가들 포함해서요. 이 세계의 큰 강으로 인해서 국가들이 발전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래서 3개의 큰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거구요. 
 
그리고 또 하나는 3개의 작은 강이 되어 있습니다. 3개의 작은 강은 애굽에서 나왔었던 야곱의 후손들이 가나안 땅을 정착하게 되서 거기서 형성된 나라에서 기점이 되는 중요한 3개의 강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오늘 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에 3개의 강을 보게되는 같은 얘기에요. 그래서 보면 갈릴리, 요단, 사해. 갈릴리 혹은 긴네렛, 게네사렛, 디베라 바닷가 라고 설명되어 있고요. 그리고 요단강 밑에 사해 혹은 염해 이렇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5개의 큰 강, 5개의 큰 바다, 3개의 큰 강, 3개의 작은 강 이렇게 해서 5-3-3 이것을 기점으로 구약의 지리를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공부할 수 있게 되겠죠? 자! 그리고 5-3-3 끝났잖아요. 맨 마지막에 "4-6-7"인데 "15-8-6-5-3-3-4-6-7"에서 맨 마지막 일곱 개 과연 뭘까요? 바로 소아시아 일곱 개의 교회를 보게 되는 겁니다. 소아시아의 세워진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일곱 개의 교회 우리가 많이 외우시죠?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대,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이렇게해서 소아시아 일곱개 교회를 보고 공부하게 되는 겁니다. 이것은 프레임이에요. 맨 마지막에 보게되는 요한계시록 일곱개 교회를 보게 되는 겁니다. 보이시죠? 소아시아 일곱개교회 이렇게 해서 다시 한 번 딱 접으면, 돌아와요. 성경바투가 돌아옵니다. 마지막 보여 드릴게요.
 
펼치면 구약 4명, 신약 4명이라는 8명의 사람. "아-노아다-예배봐요" 아노아다예배봐요 정리가 되고요. 그리고 그것을 펼치면, "이-앗-바-페-헬-로" 이방 국가 6개를 보게 됩니다. 구약, 신약 관계된 모든 이방 국가죠. 펼치면, 접으면, 성경 지리를 보게 됩니다. 성경지리를 공부하기 위해서 5-3-3, 5개의 큰 바다, 3개의 큰 강, 3개의 작은 강, 다시 한 번이요. 홍-대-흑-카-페. 5개의 큰 바다, 3개의 큰강 "티-유-나"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나일강. 3개의 작은 강, "갈-요-사" 갈릴리, 요단강, 사해. 그리고 다시  한 번 접으면 소아시아 일곱 개 교회 소개됐습니다.
 
계속 반복이 되는거에요. 이런 식으로 이렇게,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요렇게, 돌아오게 됩니다. 자! 돌아옵니다. 교구재에요. 성경은요. 우리가 기본적으로 그 프레임만 잡고 있어도 성경을 접근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됩니다. 이 프레임을 암기하기 위해서 개발된 성경바투인데요. 성경바투, 무한 블록교구재입니다. 
 
여러분 어떤가요? 성경공부을 위해서 많이 시도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참 좋은 재료들로 다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성경공부를 위해서 많이들 노력을 하시는데 이 교구재는요. 노력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참 좋은 걸로 주셨고 그 좋은 것을 갖고 우리가 이것을 만들게 된 겁니다. 성경 공부를 조금 더 가깝게 그리고 기본 프레임만 잡아도 성경은 상당히 쉽게 우리 곁에 다가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늘 블록 나무 불록을 사용해서 공부할 수 있는 교구재와 무한 불록을 사용해서 암기 할 수있는 이 9가지 프레임 가운데 일부를 소개 시켜 드렸습니다. 여러분이 교구재를 통해서도 성경공부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경! 어렵지 않습니다. 성경공부, 성경바투, 성경이 가깝기까지 여러분!  저와 함께 공부를 끝까지 해내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

*김현식 목사는 대전 샘물감리교회 담임이며, 성시화운동본부 이단대책위원, 감리회 이단대책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성서족보연구가로 저서 『성경바투30일』, 『성서인명족보 시리즈』 등이 있다.


  • 서울특별시 중구 창경궁로 18-1 401-51호(예관동, 비즈헬프)
  • 대표전화 : 010-7551-3091
  • 팩스 : 0540-284-309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지숙
  • 법인명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제호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등록번호 : 서울 아 05303
  • 등록일 : 2018-06-15
  • 발행일 : 2018-07-01
  • 발행인 : 윤지숙
  • 편집인 : 윤지숙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oshuayoon72@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