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바투 30일 제3편_블럭 상세 설명(15-8-6-5-3-3-4-6-7)
성경바투 30일 제3편_블럭 상세 설명(15-8-6-5-3-3-4-6-7)
  • 김현식 목사(대전 샘물감리교회)
  • 승인 2019.04.0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 오늘은 나무 블록 15개시대를 암기 할 수 있고 또 공부할 수 있는 그런 교구재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배웠던 "15-8-6-5-3-3-4-6-7"이라는 9가지 프레임 가운데, 하나 하나씩 공부 할 수있는 교구재인데요. 여기 보시면 창조시대라는 교구재의 블록이 있어요.  이 나무블록은 여섯 개로 면이 되어 있습니다. 먼저 시대를 암기 할 수 있는 거를 갖고, 여기보면 똑같이 되어 있어요. 

그림과 함께 밑에를 맞춰 보는 건데, 이렇게 둘쨰 홍수시대에 맞춰 볼게요. 족장시대 맞춰 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정복시대, 사사시대. 이렇게 하면, 통일왕조, 분열왕조, 포로시대, 귀환시대, 중간시대, 복음임재, 성령임재, 교회시작, 선교시작. 자! 그림이 딱 맞죠? (창-홍-족/ 출-정-사/ 통-분-포-귀-중~ 복음, 성령 임함으로 교회, 선교 시작됐네)

배경 그림과 위에가 맞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15개시대 사건을 성경 전체를 통해서 볼 수 있게 하는 그런 암기가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요. 제일 첫 번째로 이렇게 15개 시대가 함께 맞춰 볼 수 있는 것을 소개 시켜 드렸습니다.

두 번째 뭐가 있는가 한 번 펼쳐볼까요? 두 번째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그런데 아까 우리 시대를 맞췄었는데 시대를 블록을 뒤집어 보면요. 아담이라는 글씨가 되어 있습니다. 자 여기도 있죠? 똑같습니다. 그렇죠? 네 여기도 맞춰 보는 거예요. 그러면 이것을 공부할 때는 요 처음에는 위를 보고 맞추는 거야. 이렇게 그래서 뒤집으면 노아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또 뒷면을 보면, 아브라함. 이런 식으로 색깔과 함께 사람을 순서대로 맞춰 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다윗 통일왕조. 분열왕국에는 남쪽에 르호보암 북쪽에, 여로보암 그리고 이쪽에 보면요. 포로시대 때,  살만에셀(앗수르)과 느브갓네살(바벨론)을 볼 수 있고요. 귀환시대바사 고레스, 중간시대 알렉산더, 복음시대는 당연히 예수님이겠죠 이제 이런 식으로 위에 하고 맞춰 보는 겁니다. 요한 중요한 거. 그리고 죄송합니다. 예, 베-베드로가 있겠군요. 바울 이렇게 해서 15명을 똑같이 암기 할 수있는 겁니다.

우리가 이것을 몇 번째 반복하다 보면, 나중에는 이것을 보지 않고 이 칸을 채워 나간 것을 보게 됩니다. 첫째는 15시대, 둘째는 성경의 15명의 인물을 이렇게 블록과 함께 맞춰 보는 시간을 갖게 되는 겁니다. 

그 다음에 펼쳐 보니까. "15-8-6-5-3-3"에서 우리가 기억했던 "15-8-6-5-3-3-4-6-7에서 구약의 대표적인 4명 신약에 4 뭐였죠? "아, 노아다! 예배봐요" 한 번만 더 기억해 볼까요? "아, 노아다!" 아-아담 똑같이 맞춰 볼게요. 아-아담, 그리고 노-노아,  그리고 아-아브라함, 다-다윗, 여기 보면 연대가 나와 있어요. 4000, 3000, 2000, 1000이런식으로 나와 있고요 그리고 예수님 나왔습니다. 베드로, 바울, 요한"예-배-바-요". 이렇게 해서 구약4명, 신약4명. 위아래 똑같이 맞춰 보는 겁니다. 자! 정리가 됐잖아요? 

시대를, 8명이 다 맞춰졌습니다. 이렇게 놓고요. 15시대, 15명의 성경의 사람들. 그리고 시대별, 연대에 맞는 프레임을 위한 8명의 사람을 공부하게 됬습니다. 그리고 나서 세번째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이제 네 번째에 주제별 성경 공부에요. 주제는 보통 우리가 구약 39권, 신약 27권 이렇게 만 알고 계시는데. 성경공부를 하게 되면 구약의 주제별 정리가 가능한 겁니다.

그러면 다시 한번 볼게요. 요것을 해서 이것을 세워 보겠습니다. 이거는 이렇게 세우는 거에요. 세우면은 똑같이 되어었습니다. 이렇게 맞춰 볼게요. 그러면 구약 39권은 율법서 5권. 아하! 보니까  "창-출-레-민-신".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가 율법서란걸 알게 됩니다.

그리고 또 보겠습니다. 이 밑에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로 되있죠? 요거랑 맞춰 보는 거에요. 그러면 우리가 평상시에 알지 못했던 어떤 성경의 순서도를 공부 할 수 있는 겁니다. 사무엘상·하, 그리고 열왕기상·하 이렇게 되있습니다. 그리고 뭐가 있을까요? 잠시만요. 그렇게 해서 쭉쭉쭉 놔야 합니다. 그걸 다 세워 볼게요. 자! 이렇게 해서 이렇게 되면 그다음 역대기를 찾아야 되요. 역대기상·하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뭐가 있을까요 에스라, 느헤미야, 마지막 에스더. 이렇게 하면요 이렇게 12번 을 갖고 역사서 12권이라고 표현하게 됩니다. 여기는 율법서, 역사서. 구약을 공부하기 되시는 거예요. 자! 그 다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이것을 다른 말로 시가서 5권고 표현하게 됩니다. 

시가서 한번  찾아 볼까요? 어디 있을까요? 시가서가 여기 있습니다. 맞죠? 이렇게 표현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구약에서는 예언서 17권 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예언서 17권 순서 참 외우기 어려우시 잖아요. 이걸 공부하면서 블록을 맞춰 보는 겁니다.

예언서 17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이렇게 해서 5권 시작하게 되고요. 나머지 12권을 채워 가면 됩니다. 그래서, 호세아, 요엘  그리고 또 뭐가 있을까요? 아모스, 오바댜 그리고 요나, 미가 그리고 나움,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우리가 평상시에 잘 보지 않았던 구약의 주제별에 대한 공부입니다. 

이렇게 하면 하나 하나 맞추면서 보면서 공부 하게 되면, 채워지면서 구약의 주제별 순서를 알수 있겠죠? 그리고 구약의 순서도 똑같이 체워 넣을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구약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그대로 놔볼께요. 구약을 마치면 뭐가 있을까요? 신약의 주제별 공부가  있겠죠. 신약 27권. 처음에는 이것을 보고 채워나가는 겁니다.

그대로 한번 또 저희가 한번 뒤집에 보겠습니다. 그러면 신약 처음에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서 4권이라 그래요 요렇게 맞춰보겠습니다. 똑같이 신약의 역사서 1권은 사도행전이에요. 사도행전 그렇게 맞춰 주는 겁니다. 어렵지 않죠? 

그리고 교회를 향해 쓴 편지라 그래서 교회 서신서가  있습니다. 교회 서신서를 볼게요. 처음 시작된 게 로마서죠.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그래서 교회서신서 9권이 완성이 됐어요. 어렵지 않으시죠? 하나 하나 채워 가면서 공부 할 수 있는 겁니다. 그 다음 목회서신 4권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그렇게 맞쳐집니다. 똑같이 위에 그림 다 똑같죠? 이렇게 딱 맞추면 됩니다.

여러분, 공부는요. 이렇게 하시다 보면, 나중에 그것 교구재 때문에 또 암기하고 빨리 습득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서신서 8권인데요. 이렇게 하나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 123서, 유다서 마지막으로  요한계시록 입니다. 딱 맞죠? 이렇게 되있습니다. 그래서 신약 27권을 주제별로 순서에 맞게 맞춰 보는 거에요. 그래서 신약이 또 하나의 프레임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게 되는 겁니다. 

우리가 신약도 이렇게 맞춰 보면요. 우리가 순서를 평상시에 관심 갖지 아니하면 고린도서 어디 있나? 할 수 있는 데. 요렇게 교구재를  맞추다보면요. "아, 여기 있었구나!"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 가깝게 할 수록 성경은 더 쉬워집니다. 이렇게 한장을 더 넘겨 보면요 우리가 공부했었던거 중에 어려웠었던 것이 바로 구약의 지리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리는요 국경은 변하지만 이 해안가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를 보면, "5-3-3" 기억나시죠? "5-3-3"에서 5는 5개의 큰바다. "홍-대-흑-카-페". 3개의 큰 강 "티-유-나". 3개의 작은 강 "갈-요-사". 5개, 3개, 3개만 기억하시면 어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면요. 이 블록을 이제는 세워 보는 겁니다. 

이렇게, 이렇게 세워 볼게요. 세우면 홍-홍해가 있습니다. 홍해가 여기에 그리고 대-대해/지중해 여기 입니다. 실제 세워 봄으로 인해서 여기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리고 "홍-대-흑-카-페" 흑-흑해 여기 있습니다. 카-카스피해 여기 있습니다. 페- 페르시아만 잠깐 볼께요. 여기 있습니다. 보니까 모델하우스 이렇게 아파트가 들어선 거 같습니다.

이렇게 5개 큰바다가 됐고요. 3개의 큰 강 티-티그리스강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유-유프라테스강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나일강 있습니다. 3개 의 큰강이 됐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3개의 작은 강 "갈-요-사" 갈리리, 요단, 사해 그렇게 똑같이 맞춰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하! 이렇해 해서 여러분이 교구재는요 우리가 사용을 하면서 생각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그 생각하는 과정에서 암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지리를 공부하기 위해서 수역을 함께 공부하게 되어 있구요. 자! 이제 사도 바울의 선교에 관련된 지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4-6-7", "15-8-6-5-3-3-4-6-7" 할 때에 6에 대한 부분이에요. 6사도 바울의 선교여행 관련있는 지역을 보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이것을 할 때 앞 글자만 따보면 "이-마-갈-아-팔-수" 이 말을 씁니다.

이건 제가 그냥 암기하다 외우게 된 건데요. 아무리 우리가 어려워도 "이-마-갈-아-팔-수" 할 수 없잖아요. 맞습니다. 그래서 이-이탈리아를 보겠습니다. 이탈리아는 어디에 있을까요? 이탈리아 로마의 있는 것으로 사도 바울의 마지막 여정에 됩니다. 그쪽이 베드로와 사도 바울의 순교지이기로 합니다. 제가 찾아볼게요. 잠깐만요. 알겠습니다. 이- 이탈리아 여기있습니다.  마치 부추 모양 같이 생겼죠? 장화처럼.

그리고 또 찾아보겠습니다. 어디 있을까요? 알겠습니다. 마-마게도니아  "이-마-가라 할 수 없다." 갈- 갈라디아 찾아 보겠습니다.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소아시아 일곱 개 교회. 아시아, 소아시아. "이-마-가-라" 그냥 "팔레스틴 그리고 수리아" 그렇게 됐습니다 이렇게 해서 사도바울의 그 여정과 관련된 6개의 지역을 실제 지도와 함께 살펴 볼 수 있겠죠?

이렇게 하다 보면요. 이 교구재와 함께 성경의 프레임을 조금 계속 반복하다 보면, 익숙하게 암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5-8-6-5-3-3-4-6-7"에서 7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대한 겁니다. 보면 에베소서, 서머나, 버가모, 우리 많이 외우시잖아요. 그래서 소아시아 일곱 개의 교회에 대한 위치 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맨 먼저 에베소 그다음 뭐였죠? 서머나교회에요.그래서 서머나 교회를 좀 찾아 볼게요. 알겠습니다. 서머나. 그리고 버가모 교회 가 있습니다.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여기 있어요. 버가모가 여기 있어요. 지도와 함께 같이 보시면요.우리가 일곱교회는 많이 외우시는데 위치는 공부한 일이 별로 없었어요. 위치를 잠깐, 이 교구재와 함께 보게 됩니다.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대 교회를 좀 찾아 볼게요. 사대 교회 그리고 빌라델비아 교회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인 라오디게아 교회가 여기있습니다. 어떤가요? 소아시아 일곱교회 위치가 이렇게 파악이 됐습니다. 실제 우리가 지도로 보는 거에요. 

이제 마지막으로 이방 6개국. 6개에 대한 얘긴데 기억나시죠? "이-앗-바-페-헬-로" 저희가 마지막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를 보시냐면요. 이집트 여기에요 보이시죠. 이-이집트가 여기입니다. 그럼 앗- 앗수르를 봐야죠. 찾아 보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 앗-앗시리아 또는 앗수르로 표현하게 되고요. 그 다음 뭐죠? 이-앗-바-페 바벨론을 찾아 볼까요? 바-바벨론 잠시만요. 바벨론. 여기있어요. 

이-앗-바 페-페르시아 혹은 바사라는 곳이 있습니다. 찾아 볼게요. 알겠습니다. 이-앗-바-페 그 다음 뭐가 남아있죠? 이-앗-바-페-헬-로" 헬-헬라 혹은 그리스 찾아보겠습니다. 여기 있고요. 이-앗-바-페-헬 마지막 로-로마 아탈리아 실제 위치 찾아 보는 거에요. 그리고 위치를 보면요 한국이 여기 있고요. 그리고 이쪽에 성경에 나타난 지리의 의치입니다 이 지도를 확대한 것이 이거예요. 그래서 맨 마지막으로 이-앗-바-페-헬-로 이방 6개국에 대한 거점을 살펴보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요. 이 블록 15개를 갖고 직육면체를 활용해서 이 성경의 전체적인 프레임을 하나 하나씩 공부하다보면 성경이 참 어렵지 않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시대 15개 그리고 인물 15명, 그리고 신구약 대표적 인물 8명, 신약 성경에 "아-노-아-다-예-베-바-요." 그리고 구약의 주제별 39권.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순서별로 외울 수 있고요. 그리고 신약의 주제별 27권. 복음서 4권, 역사서 1권, 교회서신 9권, 목회서신 4권, 일반 서신 8권, 예언서 1권 이렇게 공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약의 지리를 배우는 수역에 대한 거. 5-3-3: "홍-대-흑-카-페", "티-유-나", "갈-요-사" 이렇게 해서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고요. 그리고 바울의 선교여행 관련된 여섯 개의 지리를 보게됩니다. "이-마--갈-아-팔-수" 6개를 보게 됬고요. 그리고 소아시아 일곱교회(에-서-버-두-사-빌-라) 위치를 파악하는 것을 블록을 통해 배우게 되고요. 

맨 마지막에 이방 6개국 "이-앗-바-페-헬-로" 이렇게 해서 성경의 전체적인 프레임을 잡아가는 역할로써 이 교구재 함께 보셨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 서울특별시 중구 창경궁로 18-1 401-51호(예관동, 비즈헬프)
  • 대표전화 : 010-7551-3091
  • 팩스 : 0540-284-309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지숙
  • 법인명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제호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등록번호 : 서울 아 05303
  • 등록일 : 2018-06-15
  • 발행일 : 2018-07-01
  • 발행인 : 윤지숙
  • 편집인 : 윤지숙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oshuayoon72@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