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다시 표류하는 명성세습 판결, 재심 8월 5일로 연기
[종합] 다시 표류하는 명성세습 판결, 재심 8월 5일로 연기
  • 윤지숙 기자
  • 승인 2019.07.1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심 판결 연기 예견된 시나리오

-성난 장신대 학생들과 개혁단체들의 항의

-두 건의 사회법에 제기된 가처분 신청
예장통합 총회(림형석 총회장) 재판국(강흥구 재판국장)의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청원 결의무효소송 재심 판결이 장작 10시간의 마라톤 회의를 거쳤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오는 8월 5일로 다시 미뤄졌다.
▲예장통합 총회(림형석 총회장) 재판국(강흥구 재판국장)의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청원 결의무효소송 재심 판결이 장작 10시간의 마라톤 회의를 거쳤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오는 8월 5일로 다시 미뤄졌다.

명성교회의 김삼환-김하나 부자 세습을 반대하는 개혁단체들과 교계기자들 사이에 우려했던 일들이 벌어졌다. 예장통합 총회(림형석 총회장) 재판국(강흥구 재판국장)의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청원 결의무효소송 재심 판결이 장작 10시간의 마라톤 회의를 거쳤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오는 8월 5일로 다시 미뤄졌다.

 

◇재심 판결 연기 예견된 시나리오

재심 건은 지난 103회기 총회 결의가 있은 후 10개월 만에 다뤄지는 것이기에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한 총회 재판국은 오는 7월 25일 수습전권위원회가 주관하는 서울동남노회 임시노회 때까지 또는 9월 23일에 열리는 제 104회 총회까지 연기될 수 있다.”는 것과 “재심 판결 기각”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예상했다.

하지만 정변은 일어나지 않았다. 7월 16일 오전 “오늘 판결이 있을 것”이라는 강흥구 재판국장의 말과는 심리적 부담을 가진 서정오 목사 회의 전에 사임의 뜻을 밝혀 국장과 회원들 14명이 심리를 진행했다. 그러나 장장 9시간의 마라톤 회의에도 불구하고, 저녁 7시 경 신재찬 장로(서울서북노회/세광교회)와 강흔성 목사(경기노회/수원 상일교회)는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회의장을 박차고 나왔다.

밖에서 회의결과를 기다렸던 기자들이 두 국원의 갑작스런 퇴장에 대해 묻자 “기대할 것이 없다. 바로 잡으려 했는데”라고 말하는 신 장로는 화가 가라앉지 않은 상태로 엘리베이터를 타면서 “곧 알게 될 것”이라고는 사라졌다.

주심을 맡은 오양현 목사(왼쪽)과 강흥구 재판국장(오른쪽)이 10시간 마라톤 회의를 한 끝에 재심 판결을 8월 5일로 연기했다는 내용을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주심을 맡은 오양현 목사(왼쪽)과 강흥구 재판국장(오른쪽)이 10시간 마라톤 회의를 한 끝에 재심 판결을 8월 5일로 연기했다는 내용을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밤 8시 30분이 돼서야 재심 회의를 마친 강흥구 재판국장은 “우리가 최선을 다해 이 문제를 놓고 심도 있게 의논했다. 하지만 결론을 내리지 하고 8월 5일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죄송하다.”고 브리핑했다.

주심을 맡은 오양현 목사(서울강동노회/ 은혜로교회)는 “명성교회 사건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끼리, 목사들이니 성경과 헌법, 신앙고백을 담아서 몸부림쳤다.”면서, “개인적으로는 1938년 27회 총회 때 신사참배를 결의를 한 것과 거의 비등할 정도로 갑론을박을 하면서 고심했다.”고 소회를 전했다.

하지만 10시간이 넘게 회의 결과를 기다렸던 장신대 학생들과 개혁단체 회원들은 “왜 제103회 총회의 결의를 받들어야지? 언제까지 교회를 기만할 것인가? 명성교회의 세습을 바로 잡을 의향은 없느냐?”며, “세습철회”를 외치고 강력하게 항의하자 회의장은 삽시간의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특히 회의 결과에 불만을 품은 장신대 학생들은 회의장 밖을 빠져나가는 강 재판국장과 오 목사를 둘러싸고 15분정도 실랑이를 벌이다 주차장까지 따라가서 막아서자 오양현 목사는 “여러분들이 나만큼 명성세습을 반대한 사람이 또 있는가?”라며 비통했다. 급기야 장신대 김주영 총회장은 회의장 밖에 주저앉은 채 끝내 눈물을 터트렸다.

 

◇성난 장신대 학생들과 개혁단체들의 항의

재심 재판이 연기됐다는 총회 재판국의 브리핑 이후 김수원 신임노회장(서울동남노회)이 기자회견을 통해서 통탄한 심정을 토론했다.
재심 재판이 연기됐다는 총회 재판국의 브리핑 이후 김수원 신임노회장(서울동남노회)이 기자회견을 통해서 통탄한 심정을 토론했다.

총회 재판국의 공식 브리핑 이후 서울동남노회 김수원 신임노회장은 “여러 달 동안에 한국교회 미래를 염려하고 하나님의 공의가 이 땅에 이루어지길 많이 인내하며 기다려 왔다. 그런데 총회 재판국은 유감스럽게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교계질서를 위해서 법과 원칙이 정해졌고 모든 문제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정해져야 하는 것이 교단법이 아니겠는가? 더 이상 뭘 고민하는가? 뭘 의지하는가? 총회가 이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에 자괴감을 갖게 된다.”라며 통탄했다.

그러면서, “8월 5일 마지막 한 번 더 기회를 갖고 판결을 한다고 했는데 그 약속이 어떻게 지켜질지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총회 재판국이 질서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세상 법정에 의해서 그 질서를 잡아가실 수 있다. 다행이도 25일 이전에 가처분 판결이 나올 것 같다.”면서, “적어도 통합 총회가 가지고 있는 자존심과 자긍심을 송두리째 내팽게 치지 말아달라. 그렇게 되면 세상이 교회를 판단할 날이 올 것이다. 그것만큼은 피해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총회 재판국의 선배 목사님들은 후배들에게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언제까지 총회 결의를 이행하지 않을 것이냐?"고 분노한 김주형 학생총회장(장신대)은 끝내 회의장 밖 바닥에 주저 앉아 울음을 터트렸다.
▲"총회 선배 목사님들은 후배들에게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언제까지 총회 결의를 이행하지 않을 것이냐?"고 분노한 김주형 학생총회장(장신대)은 끝내 회의장 밖 바닥에 주저 앉아 울음을 터트렸다.

장신대 김주형 학생총회장은 “오늘 아침 일찍부터 12시간가까이 재판을 기다렸다. 재심 결과를 내겠다고 했으나 아무런 판결을 내리지 않고 미뤘다. 총회 선배 목사님들은 후배들에게 부끄럽지도 않느냐? 언제까지 총회 결의를 이행하지 않을 것이냐? 그래서 우리는 눈물이 날 수밖에 없다.”면서, “예장통합 모든 교인과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이는 우리 신학생들이 열심히 하지 못한 것이라고 보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세습을 반대하며 기독교가 소망이 있다고,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무엇이 두려워서 판결을 못하는가? 총회 재판국이 신뢰를 보이지 않으니 한국교회 뿐 아니라 사회에까지 비난의 뭇매를 맞고 있다."면서, "더 이상 실망시키지 말고 법리에 따라 판결해 달라."고 촉구하는 예장연대 장병기 집행위원장.

예장연대 장병기 집행위원장은 “총회재판국의 판결이 나오지 않은 것은 법리로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이 두려워서 판결을 못하는가? 정략적으로 정치적으로 판단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면서, “총회 재판국이 신뢰를 보이지 않으니 한국교회 뿐 아니라 사회에까지 비난의 뭇매를 맞고 있다. 더 이상 실망시키지 말고 법리에 따라 판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번 사건은 총회가 얼마나 권위가 있고, 지도력이 있는가를 보여준 것이다. 이것을 정치적으로 덮고 간다면 큰 오판이다. 분명한 입장을 가지고 판결해 달라.”면서, “제대로 판결이 되지 않으면 세습철회를 위한 예장연대 15개 단체들과 타교단과 세반연, 교회개혁실첱연대 등이 연대해서 개혁대회 열고 적극적인 투쟁을 펼쳐나가겠다.”며 향후 활동 계획도 피력했다.

 

◇두 건의 사회법에 제기된 가처분 신청

한편, 7월 17일 오후 2시 서울동부지법에서는 서울동남노회 소속 남삼욱 목사가 김수원 신임노회장과 노회 임원회를 상대로 제기한 직무정지가처분 건과 서울중앙지법에는 김수원 목사 측이 신임원회의 자격을 인정받기 위해 총회 임원회와 전권수습위원회를 상대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소를 제기한 상태다.

특히 서울중앙지법에 제기된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 건은 서울동남노회 임시노회가 게시되는 7월 25일 전에 결론이 나면 이날 신임원 선출의 유무효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청원 결의 무효소송 재심 판결에 관심을 가진  JTBC와 KBS 등 일반 언론과 교계 10여개 언론에서 기자 40여명의 취재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청원 결의 무효소송 재심 판결에 대해 JTBC와 KBS 등 일반 언론과 교계 10여개 언론사 기자 40여명의 취재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 서울특별시 중구 창경궁로 18-1 401-51호(예관동, 비즈헬프)
  • 대표전화 : 010-7551-3091
  • 팩스 : 0540-284-309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지숙
  • 법인명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제호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등록번호 : 서울 아 05303
  • 등록일 : 2018-06-15
  • 발행일 : 2018-07-01
  • 발행인 : 윤지숙
  • 편집인 : 윤지숙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oshuayoon72@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