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가이드라인
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가이드라인
  • 조미정 박사(아신대 구약학)
  • 승인 2023.07.13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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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학계에서는 보기드문 구약의 종말론으로 학위 논문을 쓴 신진여성신학자와 함께하는 신명기 큐티. HIS(합신선교회) 소속 조미정 선교사는 금년 아신대학교(총장 정홍렬 교수) 일반대학원에서 구약신학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종말론의 성격과 기원: 창 1-3장과 슥 14장의 간본문성 연구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 선교사는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목회학(M. Div)과 구약신학 석사(Th.M)를 마치고 GBT(성경번역선교회)  소속으로 선교지 현장에 필요한 언어로 성경을 번역하는 일을 해왔다. [편집자 주]

히브리어 QT 하기 : 알아 두기
원문에 기초하여 성경을 읽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일단 일주일에 하나 내지 두 개씩 신명기 서론에 해당되는 4장까지 올리려고 합니다. 읽으시면서 의문사항이나 조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그럼 오늘부터 히브리어로 신명기를 읽어보세요. 참고로 이글은 앞으로 연재될 글의 구성을 보여주는 안내서입니다. 

1일. 신명기 1:1

 

אֵ֣לֶּה הַדְּבָרִ֗ים אֲשֶׁ֨ר דִּבֶּ֤ר מֹשֶׁה֙ אֶל־כָּל־יִשְׂרָאֵ֔ל בְּעֵ֖בֶר הַיַּרְדֵּ֑ן 1

בַּמִּדְבָּ֡ר בָּֽעֲרָבָה֩ מֹ֨ול ס֜וּף בֵּֽין־ פָּארָ֧ן וּבֵֽין־תֹּ֛פֶל וְלָבָ֥ן וַחֲצֵרֹ֖ת וְדִ֥י זָהָֽב׃

히브리어 본문이 적혀 있어요. 먼저 읽으시면서 의미를 파악해 보세요!

 

[한글 음역]

 

1. / 핟데바 // / / // --이스라 // 베르 / 하야르 //

밤미드 // 바아라 / / // - / 우벤- // 베라 / 바하체 // / //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는 음역이 있어요. 학자마다 음역이 조금씩 다르지만 최대한 원문에 가깝게 적어 보았어요. 그래서 간혹 한국어 문법에 안 맞는 글자도 있을 거예요. 진하게 된 곳은 악센트 위치이므로 더 강하게 읽으시면 돼요. 그리고 /은 뒤와 붙여서 읽고 //은 뒤와 끊어서 읽도록 하는 악센트 표시입니다.

 

[개역개정 | 필자의 번역]

  1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1. 이것들은a 모세가 요단강 건너편, 맞은편의 아라바에 있는 광야에서, 바람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포했던 말들이다.

 위에는 한국어 성경인 개역개정이, 아래는 필자의 사역이 있어요. 필자의 사역에는 간혹 위첨자로 영어 알파벳이 적혀 있는데 이것은 다음 난에 있는 본문비평 등을 위한 조치입니다. ( )은 자연스러운 한국어 번역을 위하여 히브리어 본문에는 없는 단어를 삽입한 거예요.

 

[본문비평 번역의 차이]

1a. 개의 히브리어 사본과 칠십인경, 시리아역은 ‘엘레(이것들אֵלֶּה) 아니라베엘레(그리고 이것들, וְאֵלֶּה) 읽고 있다. 이것은 출 1:1, 1:1, 1:1 같이 책과의 연결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베엘레 연결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1:1-5 36:13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책의 연결성은 찾을 있다(맥콘빌, 신명기, 71)

이곳은 본문비평이나 개역개정 성경과 다른 필자의 번역에 대한 설명이 있어요. 본문비평은 다른 히브리어 사본이나 고대 역본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어느 것이 더 오래되고 원문에 가까운지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맛소라 본문을 우선시하지만 다양한 독법을 살펴야 하는 특정 본문에서는 다음의 이론들이 적용됩니다. 물론 이 이론들이 절대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주의 깊게 적용해야 해요. 첫째, 독법의 흐름을 참고하여 훼손되거나 변경된 것으로 보이는 독법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둘째, 어려운 읽기가 원문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셋째, 짧은 읽기가 더 오래된 것으로 인식됩니다. 그 이유는 후대로 갈수록 어렵고 짧은 문장을 더 쉽고 분명하게 만들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문이 주는 메시지]

1:1은 책의 내용이 무엇인지 말해준다. 책은 모세가 아라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포한 말들(데바림) 이루어져 있다. 말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이며(3절, כְּכֹל אֲשֶׁר צִוּ֧ה יְהוָה) 하나님의 율법이다(5절, הַתֹּורָה). 신명기의 내용은 모세에 의해 전달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권위 있는 말씀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새로운 땅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율법이다.

이곳에는 필자의 해석이 있어요. 다만 본문에 대한 자세한 주해 대신 원문이 주는 메시지에 집중하고 있어요. 밑의 핵문 분석을 참고하면서 이곳을 읽으시면 더 분명한 본문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으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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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을 위한 묵상]

성도의 삶의 기준점은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 성도로서 올바른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울여야 한다. 요단강 도하를 앞두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통하여 다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 말씀은 기존의 삶을 돌아보며 새로운 삶을 준비하도록 한다. 이렇듯 그리스도인들은 중요한 순간마다 말씀 앞에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말씀에 따라야 한다.
이곳에는 오늘 하루를 위한 묵상이 적혀 있어요. 내용을 읽으시면서 말씀을 깊이 묵상해 보세요.

 

 

[1일 1문법: 동사 문장과 명사 문장]

내러티브에서 히브리어 구문은 미완료 바브연속법을 사용하여 동사를 가장 앞에 위치시키며 이야기를 전개한다(Wayyiqtol). 그러나 간혹 동사를 생략한 명사 문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대신 서술어 자리에 명사, 형용사, 분사, 전치사구 등이 온다. 주로 명사 문장은 내러티브의 주된 흐름보다는 배경이나 상황을 제공한다.

이곳에는 본문에 사용된 히브리어 문법 한 가지를 정리해 놓았어요. 이곳을 읽으면서 매일 히브리어 문법을 조금씩 공부해 보세요.

 

[핵문 분석 문맥 파악]

וְאֵלֶּה הַדְּבָרִ֗ים1
(이것들은 말씀들이다)


אֲשֶׁ֨ר דִּבֶּ֤ר מֹשֶׁה֙ אֶל־כָּל־יִשְׂרָאֵ֔ל בְּעֵ֖בֶר הַיַּרְדֵּ֑ן
(모세가 요단 저편에서 모든 이스라엘에게 선포했던)

 

בַּמִּדְבָּ֡ר בָּֽעֲרָבָה֩ מֹ֨ול ס֜וּף בֵּֽין־ פָּארָ֧ן וּבֵֽין־תֹּ֛פֶל וְלָבָ֥ן וַחֲצֵרֹ֖ת וְדִ֥י זָהָֽב׃
(아라바 광야 곧 숩 맞은 편,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곳은 핵문 분석을 통해 문맥 파악이 용이하도록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록되었어요. 동사를 중심으로 문장을 짧게 나누어 주절과 종속절을 구분하고 위치에 변화를 줌으로써 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요. 가장 앞에 배치된 문장이 본문의 주된 흐름을 보여주며 종속절은 조금씩 뒤에 위치합니다.

 

 

[핵문 분석 설명]

1절을 시작하는 구문은 신명기 전체의 내용인 동시에 히브리어 성경의 제목이다. 그래서 가장 앞에 위치한다. 1 후반부는 신명기 말씀이 주어지는 배경을 설명한다. 이곳은 종속절이므로 조금 위치시켰다.

위에 기록한 핵문 분석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을 덧붙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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