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 신 1:1-5
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 신 1:1-5
  • 조미정 기자
  • 승인 2023.07.13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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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1일 신명기 1:1-5

1 אֵ֣לֶּה הַדְּבָרִ֗ים אֲשֶׁ֨ר דִּבֶּ֤ר מֹשֶׁה֙ אֶל־כָּל־יִשְׂרָאֵ֔ל בְּעֵ֖בֶר הַיַּרְדֵּ֑ן

 בַּמִּדְבָּ֡ר בָּֽעֲרָבָה֩ מֹ֨ול ס֜וּף בֵּֽין־פָּארָ֧ן וּבֵֽין־תֹּ֛פֶל וְלָבָ֥ן וַחֲצֵרֹ֖ת וְדִ֥י זָהָֽב׃

2 אַחַ֨ד עָשָׂ֥ר יֹום֙ מֵֽחֹרֵ֔ב דֶּ֖רֶךְ הַר־שֵׂעִ֑יר עַ֖ד קָדֵ֥שׁ בַּרְנֵֽעַ׃

3 וַיְהִי֙ בְּאַרְבָּעִ֣ים שָׁנָ֔ה בְּעַשְׁתֵּֽי־עָשָׂ֥ר חֹ֖דֶשׁ בְּאֶחָ֣ד לַחֹ֑דֶשׁ

 דִּבֶּ֤ר מֹשֶׁה֙ אֶל־בְּנֵ֣י יִשְׂרָאֵ֔ל כְּ֠כֹל אֲשֶׁ֨ר צִוָּ֧ה יְהוָ֛ה אֹתֹ֖ו אֲלֵהֶֽם׃

4 אַחֲרֵ֣י הַכֹּתֹ֗ו אֵ֚ת סִיחֹן֙ מֶ֣לֶךְ הָֽאֱמֹרִ֔י אֲשֶׁ֥ר יֹושֵׁ֖ב בְּחֶשְׁבֹּ֑ון

 וְאֵ֗ת עֹ֚וג מֶ֣לֶךְ הַבָּשָׁ֔ן אֲשֶׁר־יֹושֵׁ֥ב בְּעַשְׁתָּרֹ֖ת בְּאֶדְרֶֽעִי׃

5 בְּעֵ֥בֶר הַיַּרְדֵּ֖ן בְּאֶ֣רֶץ מֹואָ֑ב הֹואִ֣יל מֹשֶׁ֔ה בֵּאֵ֛ר אֶת־הַתֹּורָ֥ה הַזֹּ֖את לֵאמֹֽר׃

 

 

[한글 음역]

1. 레 / 핟데바 // 아르 / 딥르 / 모 // 엘-콜-이스라 // 베베르 / 하야르 //

밤미드르 // 바아라 / / // 벤-파 / 우벤-펠 // 베라 / 바하체트 // 베 / 자브 //

2. 아드 / 아르 / // 메호브 // 레크 / 하르-세르 // 드 // 카쉬 / 바르아 //

3. 바여 // 베아르바 / 샤 // 베아쉬테-아르 / 데쉬 // 베에드 / 라데쉬 //

르 / 모 // 엘-베 / 이스라 // 콜 // 아르 / 칩 / 아도이 // 오 / 아레//

4. 아하 / 핰코 // 트 / 시 // 렠 / 하에모 // 아르 / 요브 // 베헤쉬 //

트 // // 렠 / 하바 // 에쉐르-요 / 베아쉬타트 // 베에드이 //

5. 베베르 / 하야르 // 베레츠 / 모 // 호 / 모 // 베르 // 에트-핱토 / 핮트 // 레르 //

 

 

[개역 개정 | 필자의 번역]

  1.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2.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
  3. 마흔째 해 열한째 달 그 달 첫째 날에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주신 명령을 다 알렸으나
  4. 그때는 모세가 헤스본에 거주하는 아모리 왕 시혼을 쳐죽이고 에드레이에서 아스다롯에 거주하는 바산 왕 옥을 쳐죽인 후라
  5. 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 일렀으되
  1. 이것들은a 모세가 요단강 건너편, 숩 맞은편의 아라바에 있는 광야에서, 즉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포했던 말들이다.
  2. 호렙 산에서 세일 산 길로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다.
  3. 사십 년 십일 월 그 달 초일일에 모세가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a 선포했다.
  4. 헤스본에 거하는 아모리 왕 시혼과 아스다롯과 에드레이a에 거하는 바산 왕 옥을 친 후다.
  5. 요단 저편 모압 땅에서 모세가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이르기를.

[본문비평 및 번역의 차이]

1a. 두 개의 히브리어 사본과 칠십인경, 시리아역은 ‘엘레(이것들, אֵלֶּה)’가 아니라 ‘베엘레(그리고 이것들, וְאֵלֶּה)’로 읽고 있다. 이것은 출 1:1, 레 1:1, 민 1:1과 같이 앞 책과의 연결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베엘레’로 연결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신 1:1-5이 민 36:13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두 책의 연결성은 찾을 수 있다(맥콘빌, 신명기, 71).

3a. 몇몇 히브리어 사본과 칠십인경은 ‘모든’을 집어 넣어 1절과의 통일성을 꾀한다. 짧은 것이 원본에 가깝다는 본문비평 이론에 따른다면 맛소라 본문으로 읽는 것이 더 타당하겠다.

4a. 하나의 히브리어 사본, 칠십인경, 벌게이트, 시리아역은 ‘아스다롯과 에드레이’라고 하여 접속사 ‘베(וְ)’를 삽입하고 있다. 수 12:4; 13:12, 31을 참고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것으로 읽을 수도 있다.

 

[원문이 주는 메시지]

1:1-5은 신명기의 내용과 신명기의 배경이 소개되는데, 고대 근동 조약의 전문 형식을 따라 계약 당사자에 대한 소개, 조약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시간 등이 언급된다. 언약을 맺는 당사자는 하나님과 온 이스라엘 백성이며 모세는 중재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하고 있다. 모세가 전한 말이 신명기의 내용이지만 이곳 서론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모세의 말은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했다는 5절 이후, 즉 6절부터 나타난다.

신명기의 내용. 1:1은 책의 내용을 알려주는데, 모세가 아라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포한 말들(데바림)이라고 기록하고 있다(히브리어 성경 제목은 이곳을 따라 “엘레 핟데바림(אֵלֶּה הַדְּבָרִים)”으로 되어 있다). 이 말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이며(3절, כֹל אֲשֶׁר צִוָּה יְהוָה) 곧 하나님의 율법에 해당된다(5절, הַתֹּורָה). 후에 십계명으로 더 구체화된다(5장). 즉 신명기의 내용은 모세에 의해 전달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권위 있는 말씀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새로운 땅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율법이다.

신명기의 배경. 장소는 요단강 건너편이다(1:1, 5). 보다 명확한 설명을 위하여 1절은 숩 맞은편 아라바에 있는 광야, 즉 바란, 도벨, 라반, 하세롯, 디사합 사이라고 설명하고 5절은 모압 땅이라고 설명한다. 이곳이 구체적으로 어디를 가리키는지는 알 수 없지만 민수기와 신 1:2을 참고할 때 호렙산에서 가데스 바네아에 이르는 도중에 위치한 지역으로 짐작된다. ‘요단강 건너편(בְּעֵבֶר הַיַּרְדֵּן)’이라는 용어로 인하여 가나안 땅에 이미 정착한 사람이 기록한 것이라는 저작권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지만(김회권, 신명기, 59), 위치와 상관없이 당시 모압 평지를 가리키는 전문적인 용어라는 주장도 있다(메릴, 신명기, 64).

서론의 구조. 1-5절의 배열을 보았을 때 구조적으로 하나의 단락임을 알 수 있다. 1절과 5절은 교차대구를 이루어 a-b-c // c′-b′-a′ 구조를 가진다(말들-모세가 모든 이스라엘에게 전한-요단 건너편에서 // 요단 건너편에서-모세가 설명하기 시작-이 율법을). 또한 1-5절 전체가 교차대구를 이룬다는 주장도 있다(크리스텐센, 신명기, 167 참조). 1절과 5절은 동일한 내용의 배열을 달리하여 단락의 앞뒤를 감싸고 있다. 2절은 4절과 함께 시간을 언급한다. 2절은 호렙산에서 가데스 바네아에 이르는 시간을 말해주는데, 원래는 열 하룻길이었음을 상기시킨다. 4절은 40년이 걸린 현 시점을 정복과 연결시켜 설명한다. 이러한 교차대구 구조에서는 3절이 단락의 핵심이 된다. 백성의 불순종이 열 하룻길을 40년으로 늘려 놓았으니 앞으로는 반드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함을 강조한다. 언어상으로도 바여히(וַיְהִי)’를 사용하여 이 구절에 집중해야 함을 보여준다.

 

[오늘을 위한 묵상]

성도들이 언제나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중요한 일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요단강 도하를 앞두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도 모세를 통하여 다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기존의 삶을 돌아보며 새로운 삶을 준비하도록 한다. 열 하룻길을 40년으로 만들어 버린 것은 그들이 율법(하나님의 말씀)을 어겼기 때문이다. 더 이상 이러한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시금 하나님 말씀을 기억하며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나는 중요한 일을 시작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지난 날을 돌아보며 새로운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는가? 지금 이 순간 내가 기억해야 할 말씀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1일 1문법: 동사 문장과 명사 문장]

내러티브에서 히브리어 구문은 미완료 바브연속법을 사용하여 동사를 가장 앞에 위치시키며 이야기를 전개한다(Wayyiqtol). 그러나 주된 흐름이 아닌 경우 동사를 생략한 명사 문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히브리어에는 be동사(~이다)에 해당되는 동사가 없다(간혹 3인칭 인칭대명사가 사용될 때가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다). 따라서 ‘A는 B이다’와 같은 문장을 만들 때는 동사를 대신하여 명사, 형용사, 분사, 전치사구 등이 서술어 위치에 온다. 이러한 명사 문장은 주로 배경이나 상황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오늘 단락에서도 신 1:1-2, 4 모두 명사 문장으로 구성되어 신명기의 내용, 지역, 시간 등을 서술하고 있다.  

 

[핵문 분석 및 문맥 파악]

 

1 אֵ֣לֶּה הַדְּבָרִ֗ים

(이것들은 말씀들이다)

 אֲשֶׁ֨ר דִּבֶּ֤ר מֹשֶׁה֙ אֶל־כָּל־יִשְׂרָאֵ֔ל בְּעֵ֖בֶר הַיַּרְדֵּ֑ן

(모세가 요단 저편에서 모든 이스라엘에게 선포했던)

 בַּמִּדְבָּ֡ר בָּֽעֲרָבָה֩ מֹ֨ול ס֜וּף בֵּֽין־פָּארָ֧ן וּבֵֽין־תֹּ֛פֶל וְלָבָ֥ן וַחֲצֵרֹ֖ת וְדִ֥י זָהָֽב׃

(아라바 광야 곧 숩 맞은 편,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2 אַחַ֨ד עָשָׂ֥ר יֹום֙

(열하룻길이다)

 מֵֽחֹרֵ֔ב דֶּ֖רֶךְ הַר־שֵׂעִ֑יר עַ֖ד קָדֵ֥שׁ בַּרְנֵֽעַ׃

(호렙산에서 세일산 길로(세일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3 וַיְהִי֙ בְּאַרְבָּעִ֣ים שָׁנָ֔ה בְּעַשְׁתֵּֽי־עָשָׂ֥ר חֹ֖דֶשׁ בְּאֶחָ֣ד לַחֹ֑דֶשׁ

(그것이 있었다. 사십 년 11월 그 달 1일에)

 דִּבֶּ֤ר מֹשֶׁה֙ אֶל־בְּנֵ֣י יִשְׂרָאֵ֔ל כְּ֠כֹל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모든 것을 따라 선포했다.)

אֲשֶׁ֨ר צִוָּ֧ה יְהוָ֛ה אֹתֹ֖ו אֲלֵהֶֽם׃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그에게 명령하셨던)

4 אַחֲרֵ֣י הַכֹּתֹ֗ו

(그가 친 후라)

 אֵ֚ת סִיחֹן֙ מֶ֣לֶךְ הָֽאֱמֹרִ֔י

(아모리 왕 시혼과)

 אֲשֶׁ֥ר יֹושֵׁ֖ב בְּחֶשְׁבֹּ֑ון

(헤스본에 거하는)

 וְאֵ֗ת עֹ֚וג מֶ֣לֶךְ הַבָּשָׁ֔ן

(그리고 바산 왕 옥을)

 אֲשֶׁר־יֹושֵׁ֥ב בְּעַשְׁתָּרֹ֖ת בְּאֶדְרֶֽעִי׃

(아스다롯, 에드레이에 거하는)

5 בְּעֵ֥בֶר הַיַּרְדֵּ֖ן בְּאֶ֣רֶץ מֹואָ֑ב הֹואִ֣יל מֹשֶׁ֔ה בֵּאֵ֛ר אֶת־הַתֹּורָ֥ה הַזֹּ֖את

(요단 저편 모압 땅에서 모세가 이 율법을 설명하기를 시작했다)

 לֵאמֹֽר׃

(일렀으되)

 

[핵문 분석 설명]

3절을 제외한 나머지 구절에서는 내러티브의 특성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미완료 바브연속법(Wayyiqtol)을 사용한 동사 구문이 나타나지 않는다. 1-2절이 배경을 설명하는 명사 문장으로서 1절은 신명기가 무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주고 2절은 가데스 바네아까지의 시간을 언급한다. 3절은 보통 내러티브에서 새로운 내용을 전개하거나 강조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바여히(וַיְהִי)’ 구문이 사용되었다. 유일하게 미완료 바브연속법을 사용하여 동사로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바여히’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4절은 그들이 현재 처해 있는 시점을 설명하며 5절은 신명기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려준다. 3절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구절들이 배경을 설명하는 구문이기에 조금 뒤에 위치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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