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 신 1:6-8
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 신 1:6-8
  • 조미정 기자
  • 승인 2024.01.01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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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안 땅으로의 출발
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신명기 1:6-8

 

6 יְהוָ֧ה אֱלֹהֵ֛ינוּ דִּבֶּ֥ר אֵלֵ֖ינוּ בְּחֹרֵ֣ב לֵאמֹ֑ר רַב־לָכֶ֥ם שֶׁ֖בֶת בָּהָ֥ר הַזֶּֽה׃

7 פְּנ֣וּ׀ וּסְע֣וּ לָכֶ֗ם וּבֹ֨אוּ הַ֥ר הָֽאֱמֹרִי֮ וְאֶל־כָּל־שְׁכֵנָיו֒

בָּעֲרָבָ֥ה בָהָ֛ר וּבַשְּׁפֵלָ֥ה וּבַנֶּ֖גֶב וּבְחֹ֣וף הַיָּ֑ם

אֶ֤רֶץ הַֽכְּנַעֲנִי֙ וְהַלְּבָנֹ֔ון עַד־הַנָּהָ֥ר הַגָּדֹ֖ל נְהַר־פְּרָֽת׃

8 רְאֵ֛ה נָתַ֥תִּי לִפְנֵיכֶ֖ם אֶת־הָאָ֑רֶץ

 בֹּ֚אוּ וּרְשׁ֣וּ אֶת־הָאָ֔רֶץ אֲשֶׁ֣ר נִשְׁבַּ֣ע יְ֠הוָה לַאֲבֹ֨תֵיכֶ֜ם לְאַבְרָהָ֨ם

 לְיִצְחָ֤ק וּֽלְיַעֲקֹב֙ לָתֵ֣ת לָהֶ֔ם וּלְזַרְעָ֖ם אַחֲרֵיהֶֽם׃

[한글 음역]

6. 아도 / 엘로 // / // 베호 / // 라브- / 베트 // / //

7. 페 // 우세 / // / / 하에모 // 베엘--쉐케 //

   바아라 / // 우밧쉐펠 / 우반케브 // 우브 / //

레츠 / 하케나아 // 베할레바 // 아드-한나 / 학가 // 네하르- //

8. 레 // / 리프네 // 에트-레츠 //

// 우레 / 에트-레츠 // / 니쉬 / 아도 // 라아보테 / 레아브라 //

레이츠 / 우르야아코브 // / // 우르자르 / 아하레 //

 

[개역 개정 | 필자의 번역]

  1.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너희가 산에 거주한 오래니
  2. 방향을 돌려 행진하여 아모리 족속의 산지로 가고 근방 곳곳으로 가고 아라바와 산지와 평지와 네겜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유브라데까지 가라
  3.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게 주리라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가서 땅을 차지할지니라
  1.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이르시기를, “ 산에 머무른 것이 너희에게 오래니,
  2. 너희는 방향을 돌려 진행하여 아라바 산지와 평지와 남방과 해변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산지와 주변 거주민의a 모든 지역으로 가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 유브라데까지
  3. a보라! 내가 너희 앞에 땅을 주었다.a 너희는 가서 여호와께서 너희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게 주리라 맹세하셨던b 땅을 취하라!"

 

[본문비평 번역의 차이]

7a. 개역개정에는 거주민을 생략하고근방 곳곳으로 번역하고 있지만 정확한 읽기는주변 거주민의 모든 지역이다.

8a-a. 개역개정은보라!” 생략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 땅을 주셨음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번역하는 것이 타당하겠다. 그리고 순서도하나님께서 너희 앞에 땅을 주셨다 구문을 앞에 넣는 것이 의미가 분명하다. 땅에 대한 설명은 그들이 가서 취해야 대상으로 후반부에 등장한다.

8b. 8절은 상반부와 하반부의 주어가 다르다. 전반부는라는 일인칭으로 등장하고 후반부는여호와라는 3인칭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3인칭의 사용은 마치 모세가 명령하고 있다는 혼동을 준다. 그래서 사마리아 오경과 칠십인경 일부 사본은 일인칭으로 수정하여 읽는다. 그러면여호와 내가 맹세한이라고 번역된다.

 

[원문이 주는 메시지]

고대 근동 조약 형식에 따르면 이곳은 역사적 서언을 시작하는 곳이다. 역사적 서언에서는 주로 조약 당사자들 사이에 존재했던 과거의 관계를 상기시키는데, 특별히 봉신국을 보살피는 종주국 왕의 선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형벌과 보상을 통해 앞으로의 절대적인 충성을 봉신국에게 요구한다. 마찬가지로 이곳도 신실하게 이스라엘 백성을 돌보셨던 하나님을 강조하며 더불어 이스라엘 백성의 신실함을 요구한다.

6-8절은 약속의 땅으로 출발을 명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으로 되어 있다. 하나님 말씀은 앞으로 이스라엘이 해야 행동을 다섯 번의 명령문으로 나타낸다. 7절이방향을 돌려라(פְּנוּ), 진행하라(סְעוּ), 들어가라(בֹאוּ)” 번의 명령을, 8절이가라(בֹאוּ), 취하라(רְשׁוּ>)’ 번의 명령을 담고 있다. 6절은 명령의 원인을 그들이 호렙산에 머문 것이 오래 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8 서두는 가서 땅을 소유할 있는 근거가 여호와께서 이미 땅을 주셨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8절에 사용된보라, 내가 너희 앞에 땅을 주었다(רְאֵה נָתַתִּי לִפְנֵיכֶם אֶת־הָאָרֶץ)” 구문은 약속의 땅이 이미 이스라엘에게 주어졌음을 강조한다. 더불어 8 후반부에서 여호와께서 땅을 주기로 맹세하셨다고 하여 하나님의 강한 의지를 표명한다. 이때 사용된취하다(야라쉬, ירשׁ)” 언약의 맥락에서 받게 유산의 의미를 가진다. 이스라엘이 차지할 땅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통해 얻게 되는 기업인 것이다.

8절에 사용된보라(רְאֵה)’ 1-4 서론에서만 다섯 등장한다(1:8, 21; 2:24, 31; 3:27). 앞의 번은 모두 땅의 소유를 보장하는 하나님의 약속과취하라(ירשׁ)’ 명령이 동반된다. 다섯 번째의 사용은 하나의 과정을 종결 짓는 곳에 등장한다(크리스텐센, 176).

6절은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모세는여호와, 우리 하나님(יְהוָה אֱלֹהֵינוּ)”이라고 하여 하나님과 백성 간의 언약을 상기시킨다. 또한 동사 앞에 주어를 놓음으로써 하나님을 강조할 아니라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미완료 바브연속법이 아니라 주어로 시작되는 문장은 주로 배경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신명기는 시내산 언약을 갱신하는 것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호렙산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강조한다(6, 신명기는 33:2 한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시내산 대신 호렙산을 사용한다). 족장과 맺은 언약은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간접적으로 조상의 명단을 제시하는 것으로 대신한다(8). 호렙산 외에 7절은 그들이 차지해야 땅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다만 유브라데는 이스라엘이 실제로 통치한 적이 없는 지역이다. 따라서 이곳에 제시된 지역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제로 차지했던 지역이 아니라 그들에게 허락된 이상적인 기업으로 보인다. 하나님께서 지역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허락하셨다는 의미이다.  

 

[오늘을 위한 묵상]

시내산에 오래 머물렀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그들의 최종 목적지인 가나안을 향하여 진행을 시작한다. 출애굽의 목적은 시내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그곳에서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들에게 땅을 주셨다고 말씀하신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땅을 소유하기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땅을 살아가는 성도에게 주어진 삶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땅에 임할 하나님 나라에서 거룩한 백성으로 사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 예수님의 재림으로 완성될 하나님 나라에서 수는 없다. 다만 그날의 완성을 바라보며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맛보며 사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평화와 정의가 살아있는 나라, 하나님의 창조질서대로 움직이는 나라, 성경이 꿈꾸는 샬롬, 안식의 나라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승리를 보장해 주셨다. 우리가 해야 일은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그것을 성취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실현되도록 하기 위하여 교회가 해야 일은 무엇일까?

 

[1 1문법: 명령]

히브리어에는 가지 종류의 명령이 있다. 1인칭 명령(권고형, cohortative), 2인칭 명령(imperative), 3인칭 간접명령(jussive)이다. 직접적인 명령은 2인칭 명령이다. 2인칭 명령은 가지 어미 변화를 한다. 어미는 미완료 2인칭에 붙는 어미를 그대로 사용한다. 남성 단수에는 아무런 어미도 붙지 않으며 남성 복수에는וּ, 여성 단수에는ִי, 여성 복수에는נָה 붙는다. 이곳에서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명령의 대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명령형으로 사용된 모든 동사들은 칼형의 남성 복수 형태를 취하고 있다.


[핵문분석 문맥 파악]

 

6 יְהוָ֧ה אֱלֹהֵ֛ינוּ דִּבֶּ֥ר אֵלֵ֖ינוּ בְּחֹרֵ֣ב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לֵאמֹ֑ר

(이르시기를)

 רַב־לָכֶ֥ם שֶׁ֖בֶת בָּהָ֥ר הַזֶּֽה׃

  (이 산에 머무른 것이 너희에게 오래니)

7 פְּנ֣וּ׀

(너희는 방향을 돌려) 

 וּסְע֣וּ לָכֶ֗ם

(진행하여)

 וּבֹ֨אוּ הַ֥ר הָֽאֱמֹרִי֮ וְאֶל־כָּל־שְׁכֵנָיו֒

(아모리 족속의 산지와 그 주변 거주민의 모든 지역들로 가라)

בָּעֲרָבָ֥ה בָהָ֛ר וּבַשְּׁפֵלָ֥ה וּבַנֶּ֖גֶב וּבְחֹ֣וף הַיָּ֑ם

 아라바 산지와 평지와 남방과 해변에 있는)  

אֶ֤רֶץ הַֽכְּנַעֲנִי֙ וְהַלְּבָנֹ֔ון עַד־הַנָּהָ֥ר הַגָּדֹ֖ל נְהַר־פְּרָֽת׃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 큰 강 유브라데까지)

8 רְאֵ֛ה נָתַ֥תִּי לִפְנֵיכֶ֖ם אֶת־הָאָ֑רֶץ

(보라! 내가 너희 앞에 그 땅을 주었다)  

בֹּ֚אוּ

(들어가서)

וּרְשׁ֣וּ אֶת־הָאָ֔רֶץ

(그 땅을 취하라)

 אֲשֶׁ֣ר נִשְׁבַּ֣ע יְ֠הוָה לַאֲבֹ֨תֵיכֶ֜ם לְאַבְרָהָ֨ם

 (여호와께서 너희 조상들, 즉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맹세하셨던)

 לְיִצְחָ֤ק וּֽלְיַעֲקֹב֙ לָתֵ֣ת לָהֶ֔ם וּלְזַרְעָ֖ם אַחֲרֵיהֶֽם׃

(그들과 그들의 후손들에게 주기로)

[핵문 분석 설명]

6-8절은 절로 구성된 짧은 단락으로 동사 앞에 주어를 배치시킨 6절을 통해 5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을 알려준다. 이때 6절은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의 배경으로 작용하며 주된 흐름은 9절의 미완료 바브연속 문장을 통해 이어진다.  6레모르(לֵאמֹר)’ 이후는 여호와의 말씀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은 다섯 개의 명령으로서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취해야 행동이다. 더불어 8 서두는 주된 명령을 이어가는 구문은 아니지만보라라는 명령을 삽입하여 강조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명령 구문과 함께 두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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