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 신 1:9-13
히브리어로 구약 성경 읽기 - 신 1:9-13
  • 조미정 기자
  • 승인 2024.01.0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군들 세우기
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조미정 선교사(아신대 구약신학 박사)

 

3. 신명기 1:9-13

9 וָאֹמַ֣ר אֲלֵכֶ֔ם בָּעֵ֥ת הַהִ֖וא לֵאמֹ֑ר לֹא־אוּכַ֥ל לְבַדִּ֖י שְׂאֵ֥ת אֶתְכֶֽם׃

10 יְהוָ֥ה אֱלֹהֵיכֶ֖ם הִרְבָּ֣ה אֶתְכֶ֑ם וְהִנְּכֶ֣ם הַיֹּ֔ום כְּכֹוכְבֵ֥י הַשָּׁמַ֖יִם לָרֹֽב׃

11 יְהוָ֞ה אֱלֹהֵ֣י אֲבֹֽותֵכֶ֗ם יֹסֵ֧ף עֲלֵיכֶ֛ם כָּכֶ֖ם אֶ֣לֶף פְּעָמִ֑ים

 וִיבָרֵ֣ךְ אֶתְכֶ֔ם כַּאֲשֶׁ֖ר דִּבֶּ֥ר לָכֶֽם׃

12 אֵיכָ֥ה אֶשָּׂ֖א לְבַדִּ֑י טָרְחֲכֶ֥ם וּמַֽשַּׂאֲכֶ֖ם וְרִֽיבְכֶֽם׃

13 הָב֣וּ לָ֠כֶם אֲנָשִׁ֨ים חֲכָמִ֧ים וּנְבֹנִ֛ים וִידֻעִ֖ים לְשִׁבְטֵיכֶ֑ם וַאֲשִׂימֵ֖ם בְּרָאשֵׁיכֶֽם׃

 

[한글 음역]

9. 바오 / 엘레 // / // // - / 레바 // / 에트 //

10. 아도 / 엘로헤 // 히르 / 에트 // 베힌네 / // 케코크 / 핫샤 // //

11. 아도 // 엘로 / 아보테 // / 알레 // // 레프 / 페아 //

      비바 / 에트 // 카아 // / //

12. 에 / // 레바 // 토르하 / 우맛사아 // 베리베 //

13. 하 / // 아나 / 하카 / 우네보 // 비두 / 레쉬브테 // 바아시 / 베라쉐 //

 

[개역 개정 | 필자의 번역]

  1. 그때에 내가 너희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는 홀로 너희의 짐을 없도다
  2.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번성하게 하셨으므로 너희가 오늘날 하늘의 별같이 많거니와
  3.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현재보다 배나 많게 하시며 너희에게 허락하신 것과 같이 너희에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4. 그런즉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일과 너희의 힘겨운 일과 너희의 다투는 일을 담당할 있으랴
  5. 너희와 지파에서 지혜와 지식이 있는 인정받는 자들을 택하라 내가 그들을 세워 너희 수령을 삼으리라 한즉
  1. 그때에 내가 너희에게 말했다. 이르기를, “나는 홀로 너희( ) 없다.
  2.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께서 너희를 번성케 하셨다. 보라! a 오늘날 하늘의 별처럼 많아졌다.
  3.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께서 너희보다 너희 위에 배나 더하시기를, 그리고 너희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너희에게 주시기를 (원한다).
  4. 내가 어찌 홀로 너희의 괴로움과 너희의 짐과 너희의 다툼을 감당하겠느냐?
  5.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지혜롭고 분별력이 있고a 너희 지파에게 알려진 b 내라! 그러면 내가 그들을 너희의 수령으로 삼으리라.

 

[본문비평 번역의 차이]

10a. 개역개정은 주로보라 번역을 생략한다. 그러나 단어는 주의를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번역하는 것이 타당하겠다.

13a. 이곳에 사용된네보님(נְבֹנִים)”분별하다라는 의미를 지닌(בִין)” 니팔 분사 남성 복수형이다. 동사는 선악을 분별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이들은선악을 분별할 하는 이들 의미한다.

13b. 이곳의 해석은 가지로 제시된다. 맛소라 본문에 사용된비두임(וִידֻעִים)” 현재야다(ידע) 수동분사로 되어 있다. 따라서 직역을 하면그리고 알려진 이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지혜로운, 분별력 있는, 알다 모두 함께 사용된 9:11 참고하여 능동분사로 수정하여 읽을 것을 제안한다. 그러면 아는 경험이 많은 사람 의미하게 된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이것을 선택할 만한 분명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다.  

 

[원문이 주는 메시지]

이곳은 수가 많아진 이스라엘 백성으로 인해 모세가 지도자를 세웠던 과거의 장면을 떠오르게 한다. 일군을 세웠던 장면은 18장과 11장에 등장하는데, 본문의 내용은 18장에 가까워 보인다. 18장의 기록은 모세가 그의 장인 이드로의 권유에 따라 백부장, 천부장 군사적 조직을 갖추고 재판에 필요한 이들을 뽑았던 사실을 알려준다. 반면에 11장은 70인의 장로를 세우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다.   

구조. 지도자 선출은 1:9-18 등장하는데, 이곳이 하나의 단락이라는 것은 유사한 문장의 배치로 분명해진다(크리스텐슨, 신명기, 184). 9절이그때에 내가 너희에게 말했다(וָאֹמַר אֲלֵכֶם בָּעֵת הַהִוא)” 시작하여 18절이그때에 내가 너희에게 명령했다(וָאֲצַוֶּה אֶתְכֶם בָּעֵת הַהִוא)” 끝이 난다. 뿐만 아니라 16절에서도그때에 내가 재판장에게 명령했다(וָאֲצַוֶּה אֶת־שֹׁפְטֵיכֶם בָּעֵת הַהִוא)’라는 유사한 문장형식을 사용하여 구조적 연결성을 꾀하고 있다. 반면에 18b 말씀들(הַדְּבָרִים)’ 나온다는 면에서는 1:1 평행을 이룬다.

9절은 미완료 바브연속법을 사용하여 6절에 이어진 사건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주어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내용이 담겨 있음을 알려준다. 6-8절은 여호와 하나님이 주어라면 9 이후는 변경하여 모세의 말임을 보여준다(וָאֹמַר).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다는 면에서 단락은 동일한 점을 강조한다. 6-8절이 땅에 대한 약속의 성취를 보여줬다면 9-13절은 번성에 대한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알려준다. 10절이 이미 성취된 하나님의 약속을 말한 것이라면 11절의 축복은 앞으로 성취될 하나님의 약속을 다시 상기시킨다. 약속의 성취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조한다는 면에서도 두드러진다. 10-11절은 모두 여호와를 주어로 하는데, 10절은여호와 너희의 하나님(יְהוָה אֱלֹהֵיכֶם)’으로, 11절은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יְהוָה אֱלֹהֵי אֲבֹותֵכֶם)’으로 하여 지금까지 이어온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조한다.

이러한 면에서 신명기의 중요한 구도인이미와 아직 드러난다. 이미 하나님께서 그들을 번성케 하셨지만 아직 완전한 번성이라고 수는 없다. 또한 이미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땅을 주셨지만 아직 완전한 정복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제 그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이것을 완성해야 한다.  

번성의 성취는 이스라엘 사회에 지도자를 요구했다. 모세는 자신이 홀로 모든 일들을 처리할 없음을 알리고 백성 사이에서 지도자를 선출할 것을 요청한다. 이곳에서 요구하는 지도자의 모습은 지혜로우며(חֲכָמִים)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을 가진 (נְבֹנִים), 그리고 지파에서 알려진 사람(לְשִׁבְטֵיכֶם ידֻעִים)이다. 이것은 단순히 이스라엘 사회에서 유명한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덕을 쌓으며 공동체를 돌본 이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앞으로 이들이 중심이 되어 백성을 이끌고 여러 분쟁을 처리할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을 위한 묵상]

하나님 약속의 성취는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동시에 백성들의 노력이 필요한 것도 분명하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모든 필요를 해결해 주시지 않는다. 그에 합당한 백성들의 수고를 요구하신다. 그런데 우리는 아무런 힘도 기울이지 않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해결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지는 않는가? 분명한 점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수고를 요구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 내가 수고해야 영역은 무엇인가? 특별히 공동체(교회) 위해 있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공동체(교회) 사람의 수고로 움직이지 않는다. 모세 홀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짐을 모두 책임질 없었듯이 우리가 속해 있는 공동체(교회) 어느 사람에 의해 흘러가지 않는다.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1 1문법: 명사의 절대형과 연계형]

히브리어 명사는 절대형과 연계형을 가지고 있다. 10절에 있는하늘의 (כְּכֹוכְבֵי הַשָּׁמַיִם)’ 그것을 보여준다. 이때 하늘(הַשָּׁמַיִם;) 절대형으로, (כְּכֹוכְבֵי) 연계형으로 기록되어 하늘이 별의 소유격으로 기능한다. 앞에 위치한 연계형 명사가 뒤에 있는 절대형 명사에 종속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마켚(-)으로 연결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연계형 명사의 악센트는 사라지며 모음변화를 일으킨다.

 

[핵문분석 문맥 파악]

9 וָאֹמַ֣ר אֲלֵכֶ֔ם בָּעֵ֥ת הַהִ֖וא

(그때에 내가 너희에게 말했다)

 לֵאמֹ֑ר

(이르기를)

לֹא־אוּכַ֥ל לְבַדִּ֖י שְׂאֵ֥ת אֶתְכֶֽם׃

{나는 홀로 너희(의 짐)을 질 수 없다)

10 יְהוָ֥ה אֱלֹהֵיכֶ֖ם הִרְבָּ֣ה אֶתְכֶ֑ם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번성케 하셨다)

 וְהִנְּכֶ֣ם הַיֹּ֔ום כְּכֹוכְבֵ֥י הַשָּׁמַ֖יִם לָרֹֽב׃

(보라! 오늘날 하늘의 별처럼 많아졌다)

11 יְהוָ֞ה אֱלֹהֵ֣י אֲבֹֽותֵכֶ֗ם יֹסֵ֧ף עֲלֵיכֶ֛ם כָּכֶ֖ם אֶ֣לֶף פְּעָמִ֑ים

(여호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께서 너희보다 너희 위에  천배나 더하시기를)

 וִיבָרֵ֣ךְ אֶתְכֶ֔ם כַּאֲשֶׁ֖ר דִּבֶּ֥ר לָכֶֽם׃

(그리고 너희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너희에게 복을 주시기를)

12 אֵיכָ֥ה אֶשָּׂ֖א לְבַדִּ֑י טָרְחֲכֶ֥ם וּמַֽשַּׂאֲכֶ֖ם וְרִֽיבְכֶֽם׃

(내가 어찌 홀로 너희의 괴로움과 너희의 짐과 너희의 다툼을 감당하겠느냐?)

13 הָב֣וּ לָ֠כֶם אֲנָשִׁ֨ים חֲכָמִ֧ים וּנְבֹנִ֛ים וִידֻעִ֖ים לְשִׁבְטֵיכֶ֑ם

(너희는 너희를 위하여 지혜롭고, 분별력이 있고, 너희 지파에게 알려진 자들을 내라!)

 וַאֲשִׂימֵ֖ם בְּרָאשֵׁיכֶֽם׃

(그러면 내가 그들을 너희의 령으로 삼으리라)

 

 

[핵문분석 설명]

9절은 6절에 이어지는 구문으로 미완료 바브연속법으로 시작된다(Wayyiqtol). 그래서 가장 앞에 위치한다. 그리고 13절까지 이어지는 나머지 구절들은 9절의레모르(לֵאמֹר)’ 내용으로서 모세의 말이기 때문에 뒤에 위치한다. 오늘 단락의 핵심은 모세 홀로 백성들을 감당할 없으니 백성들 중에서 지도자의 덕목을 가진 이들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그러면 그들을 두령으로 삼겠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본문의 핵심 내용들을 담고 있는 9b절과 12-13절을 조금 앞에 위치시켰다.


  • 서울특별시 중구 창경궁로 18-1 401-51호(예관동, 비즈헬프)
  • 대표전화 : 010-7551-3091
  • 팩스 : 0540-284-309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지숙
  • 법인명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제호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등록번호 : 서울 아 05303
  • 등록일 : 2018-06-15
  • 발행일 : 2018-07-01
  • 발행인 : 윤지숙
  • 편집인 : 윤지숙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oshuayoon72@hanmail.net
ND소프트